갑상선

갑상선 임파선 검사

임파선 검사

목의 멍울이 만져지거나 목 불편감이 있으실
경우, 목근육, 임파선, 피부연부조직, 혈관 등
목의 통합적인 진료를 정확하게 해드립니다.

턱밑, 귀주변, 목 양측 옆쪽, 목 앞 가운데 부분 쇄골 주위 등의 멍울 등의 진단,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 부위에 생기는 목멍울의 가장 흔한 원인인 임파선의 문제이고 염증, 임파선종양을 감별해야 합니다.
검사 진행 후 추적관찰 한 뒤, 차도가 없으면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임파선염

임파선염은 임파선이 비대해지거나 임파선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증상이다. 대부분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양성이거나 일시적인 바이러스 감염증 등에 의한 경우가 많다. 일부에서는 치료가 필요한 결핵이나 악성종양에 의한 임파선염인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

임파선염의 증상으로는 임파선이 비대해져서 종괴(덩어리)가 만져지거나, 감염증에 의한 임파선염의 경우에는 눌렀을 때 아픈 경우가 많다. 종괴를 덮고 있는 피부에 발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진단

임파절이 비대해진 정도나 발생 속도, 동반된 증상을 고려하여 원인을 의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임상적인 증상만으로는 완전히 감별되지 않으므로 필요 시 조직검사를 해야 합니다.

임파선이 커진 상태가 단순 컨디션 이상인지, 염증, 종양인지를 감별하고 염증이면 어떤 종류의 염증인지, 종양이면 어떤 종류의 종양인지를 판단 하는 중요한 검사가 임파선 조직검사입니다.

치료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임파선염이 나타난 경우 항생제 치료를 하고 결핵이 원인인 경우 항결핵제 치료를 시행합니다. 종양인 경우 처음 발생한 부위를 찾아내고 그에 따라 치료합니다.